본문 바로가기
Passive Income

티스토리 검색 노출 시키기 - 최적화 작업 결과 및 팁

by Lady Sunday 2020. 3. 11.

안녕하세요 레이디 선데이입니다.

 

네이버에 검색 노출되기 위한 작업을 꽤 오랫동안 하고 있네요.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 노출과 관련된 작업은 마무리를 하고, 이제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해보려 합니다.

 

이전 과정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

티스토리 검색 노출 시키기 -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검색 노출 시키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검색 노출 시키기 - robots.txt

티스토리 검색 노출 시키기 - 최적화 상태 확인

 


네이버 검색 등록 최적화 작업 결과 및 보완 

 

 

저번 글에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다가 '수집 보류'로 뜬 문제와 사이트 최적화 상태 점검에서 '콘텐츠 관리''사이트 활성화' 부분의 미흡한 점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가이드를 통해 해결 방법도 같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작업의 결과와 추가적인 방법을 알아BOA요. :D

 

 

1. 최적화 작업 결과

콘텐츠 관리 부분이 개선되었다.

 

'나쁘지 않아요'였던 콘텐츠 관리가 작업 이후 '최고에요'로 바뀌었습니다. 사이트 활성화는 아직 그대로군요. 말그대로 더 활성화를 시켜야하나봐요. 컨텐츠도 더 많이 생산하고, 저를 구독하는 블로거도 생기면 차차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콘텐츠 관리의 자세한 내용을 살펴봅시다.

 

제목을 제목이라 말하지 못했던 지난 날들이 떠오름ㅠ

 

빨간색 박스를 친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페이지 제목은 없고, 마지막 부분은 '진단할 수 없음'으로 떴어요.

한 마디로 검색봇이 제 블로그 글들의 제목을 파악하지 못하고, 하더라도 동일한 제목으로 판단했던거죠. 바보놈.

AI라고 다 똑똑한 건 아닌 듯 합니다.

 

여하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작업을 했어요.

 

1) 제목은 짧게: 제목이 긴 글들이 많아서,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짧게 수정했습니다.

 

2) 연속 글/시리즈 글 제목 수정: 이런 글의 특징이 제목 앞 부분이 동일하다는 거죠. 아마 그래서 검색봇이 제목이 다 같다고 착각한 것 같습니다. 연속성을 살리기 위해서 앞부분은 동일하게 가지만, 대신 검색봇이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동일한 부분도 짧게 수정했습니다.

 

 

3) 페이지 수집 재요청:

위 작업을 한 다음 페이지 수집 재요청했습니다. 검색봇이 수정한 페이지를 다시 수집하게끔요.

그리고 수집보류였던 페이지들은 정상적으로 수집되었습니다. YEAH!

 

검색봇이 페이지 수집에 성공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네이버 검색에서 제 블로그의 글들은 여전히 노출되지 않았고, 당연히 검색 유입도 아주 저조했습니다. 아주 간혹 다음과 줌에서 검색 유입이 생겼지만 말이죠. (구글은 아직 등록하지 않은 상태)

 

그래서 저는 간접적인 방법을 쓰기로 했습니다. 제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

네이버 블로그에는 간단히 요약본 정도의 글을 올리고,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달아놨습니다. 그럼, 간접적으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이 생기겠죠?

 

유입 통계를 한번 볼까요?

 

네이버 블로그 만세만세 만만세

 

3월 8일 저녁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노출은 9일부터 원활히 되었겠죠?

아직 3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방문자 수가 확 증가했습니다.

 

 

거의 대부분 네이버에서 오신 분들

 

검색 포털에서 바로 오는 비중은 매우 적습니다. 방문자 대부분 링크를 타고 들어오기 때문에 기타 유입으로 집계가 잡힙니다. 기타 유입의 상세 내용을 보면, 거의 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유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의 노출이 높아야 티스토리도 유입자가 늘어날테니,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쓸 때에도 퀄리티에 어느 정도는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세히 써버리면 또 티스토리의 유입률이 낮아지겠죠? 네이버의 콘텐츠 퀄리티를 어떻게 가져갈지 그걸 결정하는게 어려운 부분 같습니다.

 

 

결국 네이버를 통한 유입을 만들기 위해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컨텐츠라면 자사 플랫폼과 서비스를 우선시할테니까요. 갑자기 ABBA 노래가 생각납니다. The winner takes it all(feat. 온라인 빈익빈부익부....)

 

그럼, 네이버 검색 노출 작업은 이정도로 하고 이제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방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XD

 

댓글